티스토리 뷰

 

 

3D프린터운용기능사 - 1. 전망


미래에는 자동차가 하늘을 날고 로보트가 세상에 가득찬 공상과학 영화를 많이 봐도 현실이 되지 않을 것 같았지만, 점차 시간이 흘러갈수록 현실이 되어가는 것을 우리의 눈으로 확인할 수가 있죠. 생각보다 훨씬 빨리 세상은 변하고 있고 그만큼 과학의 기술은 나날이 발전해 나간다는 것을 우리는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 중 3D프린터는 앞으로 제조업에서 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라는 말이 많이 들려왔어요. 실제로 많은 업체가 3D프린터를 가지고 사업을 시작하고 있고, 자격증까지 나온 상황은 곧 3D프린트업계가 각광을 받게 된다는 말이죠. 

 

 

 

 

 

 

 

 

자신이 원하는 것은 3D로 뭐든지 만들 수가 있습니다. 피규어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피규어를 따로 사지 않아도 만들어서 보관하실 수가 있고 건담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건담만을 만드실 수가 있어요. 그리고 병원에서 쓰일 인공뼈도 만들 수 있죠. 그래서 많은 병원에서 제의를 받아 일이 많아지기도 할 것이며, 이벤트를 할 때 세상에서 하나뿐인 선물을 만들 수가 있으며, 나중에는 3D가 보급화되어 내가 필요한 물품을 사러 굳이 밖에 나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집에서 만들어 쓸 수가 있으며, AS를 받아야 하는 일이 생겼다고 한다면 필요한 부품을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어요. 그만큼 각광을 받아 업체의 도움을 많이 필요로 할 것이니,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은 이 시대에 매우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가 있어요. 내 아이디어를 실제로 현실세계에 표현해주는 도구로 무궁무진한 발전을 가지고 있는 업종이지요. 

 

 

 

 

3D프린터운용기능사 - 2. 하는 일


크게 2가지로 일을 나눌 수가 있어요. 3D물품을 제작하는 개발자, 3D물품을 실제 제품으로 구현해내는 제품 제작자로 나뉘어지게 된다고 해요. 쉽게 말해 제품을 개발하는 팀과, 생산해내는 팀이 따로 있다고 볼 수가 있어요. 현장에서 일하는 것은 이렇게 두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 어떤 회사냐에 따라서 영업을 하기도 하고, 업체와 상대하는 업무를 하실 수도 있다는 것은 회사마다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1인 다역을 하는 사람을 원하고 있기도 하고, 아무래도 3D프린터자격증 소지자는 창의력있게 제품을 구현해내는 사람을 원하는 추세인 것 같아요. 일단은 원하는 제품을 3D프린터로 잘 구현해내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좀 더 회사를 위해 창의력있게 그리고 능동적으로 3D시장을 잘 읽어나가며 창의력으로 업무에 임하시는 분들이 큰 업무를 맡게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3D프린터운용기능사 - 3. 3D프린터자격증 시험에 대해


우선 기능사 등급의 시험은 학력제한, 나이제한, 성별제한이 없는 시험으로서 누구나 다 응시가 가능한 시험입니다. 따라서 중, 고등학생도 시험에 참여가 가능하고, 정년으로 퇴직하신 분들 역시 시험이 모두가 다 가능합니다. 그래서 대학교를 어떤 학과를 나왔던지, 시험 성적은 어떠했는지 등등 자격증 따기에는 아무 상관이 없어서 모두가 응시가 가능해요. 

 

영문명으로 Craftsman 3D Printer Operation 라고 불리는 이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해야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인데요. 필기와 실기의 두개 시험이 있어요. 

 

먼저 필기 시험과목은 3D스캐너, 3D모델링, 3D프린터설정, 3D프린터 출력 및 후가공, 3D프린터 교정 및 유지보수 이렇게 총 5가지가 있으며 60분 동안 60문항을 풀어야 합니다. 

 

실기 시험과목은  3D프린팅 운영실무로 4시간 정도의 시간 동안 해야 하는데, 모델링 1시간, 프린터 세팅 20분, 출력 1시간 30분, 후가공 10분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이 합격기준입니다. 여기서 참고하실 점은 사용가능한 모델링 프로그램 그리고 3D프린터의 경우는 시험장마다 다르니 꼭 참고하셔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미래가 유망한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은 생긴지 얼마 안된 지금 취득하신다면 앞으로 사용하실 일이 많아지실 것이에요. 꼭 좋은 선택하셔서 멋진 미래 만들어 나가시기 바래요

 

직업에 관한 추천 포스팅

2019/03/18 - [A - 직업에 관해] - 계리직 월급 및 하는 일 그리고 되는 법!

2019/02/24 - [A - 직업에 관해] - 경찰 계급표 연봉과 승진 자주묻는질문 BEST 3

2019/01/24 - [A - 직업에 관해] - 소방관 월급 생명수당 총정리!

2019/01/02 - [A - 직업에 관해] - 작업치료사 연봉 여기서 총정리!!

2018/12/27 - [A - 직업에 관해] - 언어치료사 연봉 자격증 따는법 전망은 어떨까?

2018/12/15 - [A - 직업에 관해] - 치위생사 연봉 & 전망 하는일까지의 모든 것!

2018/12/09 - [A - 직업에 관해] - 영양사 연봉 국가고시와 전망까지!

2018/12/03 - [A - 직업에 관해] - 수의사 연봉 전망 취업 여기서 정리!

2018/11/21 - [A - 직업에 관해] - 속기사 월급 연봉과 전망에 관한 모든 것!

2018/11/19 - [A - 직업에 관해] - 회계사 연봉 자격증과 전망까지 총정리!

2018/10/25 - [A - 직업에 관해] - 음악치료사 연봉 전망 취업 자격증 총정리!

2018/10/10 - [A - 직업에 관해] - 적성에 맞는 직업 찾기 정확하면서 신기한 방법

2018/09/16 - [A - 직업에 관해] - 물류관리사 연봉 얼마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