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직업에 관해편의 JH입니다. 요즘 날이 매우 추워져서 롱패딩 속에 파묻혀서 살고 있는중입니다^^ 근데 이쁜 옷을 입은 애완견, 애완묘 들이 주인과 함께 산책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보네요. 저는 왜 롱패딩 속에만 갇혀 있는지. ^^;; 




오늘은 수의사 연봉 전망과 취업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귀엽고 사랑스러운 애완견, 애완묘들을 관리해주고 치료해주며 수술까지해서 나아진 모습을 만들어주는 수의사들은 어떤 삶을 사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시죠!



수의사란 제가 앞서 말했던 개와 고양이만 보호하고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동물이라는 큰 범주안에서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 위생 보호, 수술까지 하게 되는 직업을 뜻합니다. 그러니 동물에 대한 견해는 매우 해박하겠고, 동물과 주로 친하신 분들이 하는건지, 아니면 하다보니 친해지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봐왔던 대부분의 원장님들이 다들 동물들과 친하신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런 수의사들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1인 가구가 많아짐에 따라 동물을 기르는 일이 많이 발생하고 유기견, 유기묘들을 많이 입양하여 기르다가 예방접종이나 건강상의 문제로 인해 병원에 갈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수의사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수의사 연봉 물론 궁금합니다. 초봉은 페이닥터로 시작했을 때 2600 정도로 볼 수가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경력이 2~4년 정도 지났을 때 3~4000 정도로 볼 수가 있으며 개인병원을 차리신 분들은 본인들의 역량에 따라 연봉이 달라지게 되므로 정해진 건 없지만, 처음 시작은 이 정도로 생각해 볼 수가 있을 것 같네요.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초고령사회로 이미 진입했으며, 1인가구, 딩크족들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동물을 키우는 일은 매우 많아지고 그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필히 방문해야하기에 수의사 전망 말할 것도 없이 좋을 수밖에 없겠죠 ^^ 



개원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요즘 동네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24시간 편의점 같이 24시간 동물병원이 급증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그만큼 개원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병원은 많아지고 동물들은 계속해서 찾아오고 있으니 일자리는 참 많겠죠. 수의사 연봉 역시 여러 형태로 나뉘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좋은 직업인 수의사가 되려면 수의과학검역원에서 실시하는 국가고시에 합격해야 합니다. 대학을 졸업한 임상수의사에 한해서 응시자격이 주어지게 되므로 대학은 필수로 졸업해야 하며, 국가고시를 패스한다고 하면 3종류의 길로 나뉘어지게 되는데, 임상수의사가 되거나 수의직 공무원 아니면 동물관련 실험실에 취업을 하는 등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공무원이 된다면 공무원 연봉 으로 시작할 수가 있고, 같은 호봉으로 인정이 되어지게 됩니다.



오늘은 수의사 연봉 전망과 취업 그리고 수의사의 종류까지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어떠신가요? 저도 동물을 너무 좋아하고 항상 함께 있다보니 수의사에 대한 꿈을 여러번 꾸었던 적이 있었네요^^




오늘 보신 내용을 토대로 많은 생각과 고민끝에 좋은 결정 내리시기 바랍니다. 저도 정리하면서 참 좋은, 희망되고 보람되는 직업이라고 크게 느껴지네요. 긍정적인 고민끝에 좋은 결정으로 이어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