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직업에 관해편의 JH입니다. 이제 수능날 얼마 남지 않아서인지 날이 갑자기 훅! 하고 추워져서 아침마다 출근길에 놀라는데요. 싸늘한 바람이 불수록 머리도 너무 차가워지는건 마음도 가끔씩 차가워지더라구요. 




고3 수험생 분들의 고민이 아주 많으실 때인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이 즈음에 진로 에 대한 걱정을 매우 많이 한 것 같아 이리저리 학원도 알아보고 적성에 맞는 직업 찾기 프로그램도 많이 알아보았는데 어떻게 해야 나의 미래가 괜찮은 미래가 될 수 있을까? 돈은 많이 벌 수 있을까? 행복할 수 있을까? 하는 여러가지 불안감에 잠 못 이룰 때가 많이 있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시죠 ^^



적성에 맞는 직업 찾기 도대체 어떻게 해야 나의 진로를 잘 선택할 수가 있고, 또 후회없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미래를 그려 나갈 수가 있을까요? 정답은 정해져 있는 것일까요? 무엇이 나에게 큰 도움을 주어서 여러가지 선택 중에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개개인의 진로는 모두가 제 각각이며 어떤 통계치에 의해서 움직이게 된다면 그것이야말로 불행하고도 원치 않는 삶을 살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스스로가 움직여보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인생은 제한되어 있는 시간 속에 살고 있고 비용 또한 막연하게 지출할 수가 없기에 여러가지 방법을 모두 다 할 수는 없겠지요.



우선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가장 첫번째 해야 할 숙제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MBTI 애니어그램 DISC 등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것으로 인해 자신의 몰랐던 점을 알게 되고 추천하는 직종에 가서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는 아니겠죠.



진정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대기업 이사 연봉 궁금하신가요? 돈이 가장 급한 선택순위가 된다면 돈에 맞춰 살아가서 본인의 몸은 좋지 않은 상태가 될 것입니다. 행복도 돈도 모두다 날아갈 수가 있겠지요. 그렇다면 이 분의 말도 참고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은 자기 적성을 몰라 헤매이는 사람에게 여러가지로 답을 준 영상이 있습니다.



이 영상 속에서 말하는 송길영 부사장은 정말 좋아한다면 모든 것을 제쳐두고 그것만을 하는 것을 말한다 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덕후들을 일컫는 것이죠. 그냥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친구의 레벨을 따라갈 수가 없다는 말을 하며 명품을 좋아해 재산을 탕진하고 책을 내서 잘된 케이스를 말합니다. 



어떻게 보면 참 대단하기도 하지만 골때린다;; 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세상은 이리저리로 돌아가게 되는데요. 본인이 좋아하는 것만을 찾아나선다면 그것으로도 해답이 될 수 있을까요?



참고로 저도 사진 찍는 것을 중독처럼 좋아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예전에 DSLR 처음 구입한 후에 퇴근하고 집에 오면 가방 내려놓고 밥도 안먹고 카메라 들고 나가서 꽃 한송이를 10장 넘게 찍고 이런 구도로 저런 구도로 또 이런 셋팅값으로 저런 셋팅값으로 찍어서 모두가 다른 사진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보며 만족했던 시절이 있었죠. 



그리고 나서 밤 12시나 되어야 집에 들어와서 라면 하나 끓여먹고 잠이 들고 피곤에 찌든채 다시 직장에 나가서 일을 마치고 다시 카메라를 집어 들어서 사진을 어마어마하게 찍었던 날들이 있었습니다. 훗날 저는 웨딩서브촬영, 돌잔치촬영, 커플 데이트 스냅촬영, 유치원 스냅촬영 등등으로 돈을 벌게 되기도 했었죠. 물론 지금은 아주 가끔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도 한 예가 될 수가 있겠죠. 그렇다면 적성에 맞는 직업 찾기 스스로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첫번째 단추는 계속 말해왔듯이 본인의 성격을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서 테스트 해보기도 하고 좋아하는 것을 찾아 나서서 해보기도 하는 여러가지 활동을 조금이나마 실행하는 것이 가장 우선인 것 같습니다.



지금 고3 수험생 들의 머릿속에는 어떤 학과를 가야 할까 어떤 대학을 가야 할까 등등의 눈앞의 보이는 것에 집중하고 매달릴 수 있지만, 주말에 약간의 짬을 내어서 본인이 흥미를 느끼고 정말 새롭고 재밌다고 느끼는 것들을 해본다면 인생이 조금은 더 행복하게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적성에 맞는 직업 찾기 여러가지로 알아보았는데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도 모두다 우리의 행복을 위한 길을 걷기 위한 초석이라 여기며 본인이 움직이지 않으면 절대 찾을 수 없는 행복한 미래를 가지기 위해서 여러모로 노력해 즐겁고 신나는 인생길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