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직업에 관해편의 JH입니다. 요즘 날이 급격히 추워지는 바람에 두꺼운 패딩을 입고 다니고 길가에는 맛있는 붕어빵과 카페에서는 따뜻한 음료들이 많이들 보이는 계절인데요. 달달하고 맛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몸에 에너지를 유지하는 모습들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 달달한 음식들을 먹고나서도 우리는 입안의 환경을 잘 유지시켜줘야 하는데요. 저는 어려서부터 이가 너무 약해서 치과 가는 것이 너무 자연스럽고 집처럼 드나들었더니 엄청나게 많은 비용이 발생한 기억이 많습니다. 물론 지금도 다니고 있구요. 오늘은 치위생사 연봉 그리고 전망과 하는일까지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위생사는 우리가 치과를 가면 만나볼 수 있는 분들이죠. 저는 아주 어렸을 적에 치위생사라는 개념을 몰랐을 때 그저 그냥 간호사로, 아니 도우미 정도로만 생각을 했었고 가면 만나볼 수 있는 이쁜 누나들로만 생각을 했던 시절이 있었네요. ^^ 하지만 이 치위생사가 하는 일이 생각보다 많고 여러 분류로도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커가며 차츰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우선 치위생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 수가 있을까요? 여러 소개해 드렸던 직업군과 마찬가지로 국가고시를 통과해야 치위생사의 자격을 취득할 수가 있습니다. 국가고시는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져 있고 다 통과를 해야 자격이 취득되어 집니다. 1년에 1번 응시를 할 수가 있다고 하니 생각보다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격할 수 있겠죠!



그럼 치위생사 연봉 과연 어느 정도로 받을 수가 있을까요? 보편적으로 알려진 통계에 의해서는 1년차는 1800~1900정도의 수준으로 책정되고 있고, 7~8년차 정도 되어야 3000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정도되면 상담실장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기도 하며 타이틀에 따라 연봉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치과 의사의 연봉이 우리나라 직업 연봉 순위 밝혀진 바 연봉 8위에 들었던 적도 있을만큼 치과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쉴 새 없이 일하는 곳이며, 적은 일을 하는 곳이 아님은 이미 많이 입증이 되어진 상태이며 그만큼 치위생사들이 하는 일들이 많이 있겠죠. 계속해서 수요가 조금씩은 있는 것을 보아 나쁘지 않은 전망이 있는 직업임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년이 그리 길지 않은 것으로는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50대에 상담실장을 하시다가 대부분 가정에 충실하게 돌아가시는 분들이 많으시다고 들었고 실제로도 그렇게 진행되어지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대학 졸업 후 50대까지 쉬지 않고 달리다가 이제는 가정으로 돌아가야 할 때라고 느껴지면 치위생사를 내려놓는다고들 하신다고 합니다. 하지만 치위생사 연봉 과 정년은 지역과 치과마다 다들 다르다고 하니 어느 정도의 선을 그어놓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정보로만 알고 계시는게 좋을 것 같고요. 각자의 치과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기준 삼으셔야 할 것 같아요. 



조무사와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조무사와 치위생사는 다릅니다. 치위생사 연봉 도 조무사보다는 많이 받는다고 하고요. 하는 일도 다르고, 자격증도 취득하는 법이 다릅니다. 간호사와도 다릅니다. 치위생사는 치과에서만 일을 할 수 있는 반면 간호사는 치과 외의 병원에서도 근무가 가능하고 연봉도 조금 더 높다고 하네요. 



치위생사 연봉 관련이 있겠지만 연차가 늘어갈수록 하는 일도 많이들 다르다고 하더라구요. 치위생사가 직접 교정을 관리하기도 하기도 하고 어떤 병원은 의사선생님이 직접하기도 하구요. 사무적인 일과 상담하는 일도 있고, 제 친구는 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취득하여 코디네이터로써도 일하고 있구요.




하는 일들이 천차만별이기도 하고 일이 많기도 하다고 하더라구요. 제 친구가 말했던 것은 정확한 시간이 끝나는게 가장 좋다고도 하더라구요^^ 


오늘은 치위생사 연봉 그리고 전망과 하는 일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면 알수록 괜찮은 직업인 것 같습니다. 내용을 토대로 준비도 잘 하시고 좋은 결정하셔서 좋은 미래가 있으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