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직업에 관해편의 JH입니다. 오늘은 조금 생소한 직업에 관해서 함께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언어치료사라는 직업을 혹시 접해보셨나요? 알게 모르게 많은 곳에서 일하고 있는 언어치료사 연봉 함께 알아보고 또한 자격증은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전망은 어떨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언어치료사 무슨 일을 하는 직업일까요? 언어치료사란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는 자, 비장애인도 해당되며 이를 치료해주는 일을 하는 자를 말합니다. 즉, 의사소통을 가능케 해주는 직업이라는 것이죠. 듣기만 해도 참 매력있는 직업인 듯 합니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이 없다면 매우 답답한 일인데, 이런 부분을 세밀하게 체크해주고 다듬어주는 일을 하는 매력적인 직업이라는 것이죠.



언어치료사 연봉 알아보기 전 자격증을 어떻게 딸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증은 우선 관련학과를 졸업해야 하며, 언어재활사 면허시험에 합격을 해야 자격을 얻을 수가 있는데요.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지며 2급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어야지만 1급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다소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언어치료사 경우는 실무자와 비실무자의 의견차이가 다소 벌어지는 것으로도 보입니다. 여러 블로그와 카페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실무자들은 연봉이 낮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괜찮은 연봉으로 보람을 느끼며 지내는 실무자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집니다.



연봉은 대부분의 사회초년생들과 크게 다를바는 없습니다. 소위 대기업이라 불리는 직장외에 중소기업을 재직하는 사회초년생들의 연봉과 빗대어 봤을 때는 초봉은 대부분 낮은 선이라 여겨지는 기준으로 책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물론 곳곳에 따라 다르겠지요. 



언어치료사 연봉 초봉은 곳곳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50선으로 이루어진다고 많이들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하는 곳에 따라 근무시간과 환경이 다르기에 보편적인 선을 잡기는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장애학교, 개인센터, 병원 등 일하는 곳에 따라 언어치료사 연봉 달라질 수밖에 없네요.



장래를 봤을 때 언어치료사의 전망은 매우 괜찮다고 여겨질 정도로 보입니다. 고령화 사회를 넘어서 초고령화 사회에 이미 진입하였고 이 후에는 출산율의 하락과 1인 가정 증대로 볼 때, 의료 서비스 제공과 더 나아가 수요가 부족한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전망은 매우 좋은 편이라고 보여집니다.



언어치료사 그리고 작업치료사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신 것으로 파악되어 집니다. 둘의 하는 일이 같을 수는 없지만 비교할 만한 직업군으로 보여져요. 둘 다 수요가 부족하기에 전망은 둘 다 괜찮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연봉도 마찬가지로 생각해 볼 수가 있고요.



언어치료사를 선택하시기에 앞서 여러 종류의 직업을 가지고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보입니다. 저 역시도 미래에 있을 것을 예상해보고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데요. 청각사, 청능사, 작업치료사 등등의 여러 직업군에 관한 포스팅은 꾸준히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언어치료사 연봉 그리고 자격증은 어떻게 딸 수 있는지, 전망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의미있고 뜻깊은 일을 할 수 있는, 보람이 있는 직업군 같네요. 제 지인도 작업치료사가 있는데 힘이 든다고 하긴 하더라구요. 허나 보람이 있어 포기할 수 없는 직업이라고 합니다. 여러분도 좋은 선택으로 보람된 미래 그려나가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