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직업에 관해편의 JH 입니다. 요즘 날이 점점 풀림에 따라 사람들의 활동 수가 늘어나고 활동 수가 늘어남에 따라 동시에 늘어나는 범죄율은 무시할 수가 없죠. 아무리 사방에 CCTV가 있다 할지라도 버젓이 일어나는 범죄 때문에 불안한 마음을 숨길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죠. 



오늘은 그런 범죄로부터 우리들을 지켜주시는 경찰에 관한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제 주위에도 경찰분들이 몇 분 계시는데 한 분은 행정직이시고, 한 분은 형사이십니다. 그 무서운 범죄자들을 손으로 뚝딱! 하여 해치우시는 분들이시죠. 저도 이 분을 만날 때는 그 위압감에 위축되기도 하더라구요 ^^;;




우선은 경찰 계급표 먼저 확인하고 가시는게 좋으실 것 같아요. 저는 군대는 다녀와서 군대계급은 잘 알지만 경찰은 전혀 저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계급이 항상 헷갈리더라구요^^ 경찰 계급표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순경 - 경장 - 경사 - 경위 - 경감 - 경정 - 총경 - 경무관 - 치안감 - 치안정감 - 치안총감 


이렇게 총 열한개의 계급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각 나열된 순서대로 계급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시면 되구요. 물론 연봉 또한 함께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순경부터 경사까지는 국민과 가장 밀접한 근무를 하는 분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지구대나 경찰서를 생각하시면 되겠구요. 경위는 지구대 순찰팀장, 파출소장, 경찰서 계장, 경찰청 지방청 실무자라고 보시면 되고, 경감은 지구대장, 경찰서 주요계장 및 팀장, 경찰청 지방청 반장급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경정은 경찰서 과장, 경찰청 지방청 계장급이라 보시면 되시고, 총경은 경찰서장, 경찰청 지방청 과장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경무관은 지방청차장, 서울경기지방청부장, 경찰청 심의관이며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 경찰종합학교장, 중앙경찰학교장, 경찰청국장이고,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 서울경기지방경찰청장, 경찰대학장급으로 보시면 되시며 마지막으로 치안총감은 경찰의 총수인 경찰청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경찰 계급표 정말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승진은 다양하게 구성, 구분되어 있습니다. 근속승진은 경위 이하계급에서 일정기간동안 재직한 경우에 상위계급으로 진급되어지는 제도이구요, 심사승진이 있습니다. 경무관 이하의 계급에 적용이 되며, 근태를 반영하죠. 근무성적, 경력, 교육훈련성적을 반영해 승진이 이루어지구요, 시험을 봐서 승진이 되는 시험승진은 승진시험성적, 근무성적, 교육훈련성적을 합산해 고득점자를 채택하구요, 경정까지는 시험승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특별승진은 직무수행에서 뛰어난 성과를 나타내거나 순직한 경찰은 승진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연봉은 어느정도일까요? 2018년 1월을 기준으로 본 결과 3호봉은 기본급이 168만원대로 보이며, 여성의 경우는 153만원대로 정해져있네요. 그러나 수당이 붙어서 급여가 나가게 되는데요, 시간외수당, 휴일수당, 직급보조비라고 해서 근속연수 2년차부터는 받게되는게 있는데요. 월봉금액의 5%에 해당하는 수당이 따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경찰 계급표 참고해 봐야할 이유가 여기에 있네요^^



오늘은 경찰 계급표 그리고 승진제도,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3가지를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서 준비해보았습니다. 공무원의 특성상 사람들이 많이 찾게 되는 이유가 전부 나와 있는 것 같네요 ^^




매우 바쁘고 땀흘리며 쉴 시간 없이 일하시는 대한민국의 모든 경찰여러분들을 존경합니다. 그리고 격려와 위로와 존경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