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중독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치료방법까지!

 

2022.04.12 - [E - 건강의 신비] - ADHD 테스트 자가진단 (중독과 우울증 테스트)

 

ADHD 테스트 자가진단 (중독과 우울증 테스트)

 ADHD란 무엇입니까? Adul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뜻합니다.  ADHD의 종류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크게 두가지 부류로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1...

stump84.tistory.com

 

 

 인터넷중독에 빠지면 시간에 대한 감각이 사라집니다.

 

중독이라는 것은 네이버 사전에서 정의하기를 어떤 사상이나 사물에 젖어 버려 정상적으로 사물을 판단할 수 없는 상태, 술이나 마약 따위를 지나치게 복용한 결과 그것 없이는 견디지 못하는 병적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술과 마약과 같이 몸을 결국 해롭게 하고 정신적으로 해를 끼치는 상태가 됩니다. 반사회적인 사람이 되기도 하고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생기며 가정에서 사회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부적응자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터넷중독에 혹은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게 되면 현실세계와 동떨어진 삶을 살게 됩니다. 

 

 

나는 인터넷 중독인가? 지금 테스트 바로가기

 

나는 스마트폰 중독인가? 지금 테스트 바로가기

 

 

 인터넷중독 또는 스마트폰 중독 나타나는 현상

 

1. 중독이 되어 계속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하게 되기 때문에 수면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집니다. 

2. 사회생활에서 학교생활에서 지각이 잦아지고 갑자기 결정된 결근, 결석 등이 잦아지게 됩니다. 

3. 상사에게 선생님에게 잦은 불복종과 반항심리가 점점 커지게 됩니다. 

4. 친구관계가 점점 나빠지며 관계가 단절되게 되고, 친구관계 형성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5. 집중이 잘 되지가 않고 불안하며 정서가 혼란스럽게 됩니다. 

6. 먼저 하던 취미생활 등이 사라지게 됩니다. 

7. 짜증이 많아지고 충동적이 되며 부정적으로 사람이 변해갑니다. 

 

대표적으로 7가지만 보았지만 이 외에 심각한 범죄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자신이 생각지 않았던 일들이 자신도 모르게 일어나기도 합니다. 

 

>> 범죄로 이어지는 스마트폰 중독 네이버 뉴스기사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범죄로 이어져

스마트폰에 중독된 청소년들이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지난달,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만3~59세 이하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자 1만 8,500명을 대상으로 ‘

biz.sbs.co.kr

 

 

 중독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환경적인 원인이 가장 큽니다. 자존감이 매우 낮거나 사회적인 불안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터넷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은 우울증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좌절과 관계속에서 오는 불화, 갈등, 싸움 그리고 정서적으로는 위축이 되어지고 자신감은 점점 낮아지며 외로움 속에서 심리적으로 괴로울 때 중독이 쉽게 됩니다. 

 

또한 ADHD나 우울증과 불안장애가 있는 사람 역시 마찬가지로 이런 중독에 쉽게 빠지게 됩니다. 충동조절장애가 있거나 발달장애가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나는 인터넷 중독인가? 지금 테스트 바로가기

 

나는 스마트폰 중독인가? 지금 테스트 바로가기

 

 

 치료방법은 무엇입니까?

 

인터넷을 못하게 하고 스마트폰을 못하게 하는 것은 일차적인 방법으로 사실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더 힘들게 할 수가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것들을 멀리할 수 있게 하고 관심을 다른 곳에 두게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약물도 필요하다면 필요할 수 있겠지만, 가장 좋은 것은 외로움으로부터 해방을 유도해야합니다. 

 

결국 중독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에 얽매이고 나오지 못한다는 것을 뜻하는데, 인간은 외로움에서 크게 자유로울 수가 없으니 자꾸만 자신에게 무엇을 채우려 하는데 빠르고 재미있으니 이것을 손에서 놓지 못합니다. 원래 하던 취미활동과 친구들과 놀 수 있는 활동들을 하는게 좋습니다. 사회관계에서 오는 불안감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부모와의 유대관계가 올바로 설 수 있게 하는 치료들을 꾸준히 한다면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필요한 치료이므로 꾸준히 그리고 조급해하지 않고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