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 우한시에서 발견된 급성 호흡기 증후군인 코로나 바이러스라고 불리는 우한폐렴은 시간이 지날수록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최초의 발생 원인과 전파 경로는 아직까지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해요. 설날 기준으로 이미 중국 우한시는 모든 대중 교통이 전면 중지 되었고, 주유소가 모두 문을 닫아서 병원에 가고 싶어도 기름을 넣을 수 없어 병원에 갈 수가 없으며, 병원에 가도 호르몬제와 소염제만 놔준다고 하네요. 현재 한국에서 중국에 다녀오시는 분들은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고, 하필 중국 춘절에 이 병이 퍼져서 인구가 많이 이동하여 감염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 춘절에는 우리나라가 명절에 해외여행을 많이 다니는 것과 같이 중국인들도 해외여행을 다닌다고 하는데, 다른 국가에도 비상인 상황이 된 셈이죠.



이 우한 폐렴이 갈수록 무서워지는 것이 중국에는 우한 폐렴 치사율 경과를 보면 현재까지 259명이 사망했다고 전해져오고 있으며, 다른 나라는 아직까지 사망자 없이 감염자만 발견된 것으로 보여요. 대한민국은 현재 12명이 감염되었다고 하고 감염자가 어디에 사는지까지도 나온 상황이니 치료를 받고 완치받아야 할텐데 걱정이 많이 되네요. 





주요 증상은 어떤 것인가? 그리고 대처법은?


우한 폐렴의 주요증상으로는 발열이 나타난다고 해요. 기침과 인후통을 동반하며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고, 콧물, 가래, 가슴통증과 폐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시는 분들은 마스크를 꼭 착용하셔서 주위 사람들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고, 동물과도 접촉을 금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바로 의료기관으로 가지 마시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번으로 통화를 요청하셔서 통화 후 진단에 따라 움직이셔야 할 것 같아요. 



그럼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우한 폐렴 치사율 생각한다면 마스크 꼭 착용하셔야 해요. 그래야 감염으로부터 조금이라도 보호를 받으실 수가 있고,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주시는데 자주 씻어주셔야 해요. 눈과 코와 입을 되도록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되 못 챙겼다고 할 경우에 기침이 나온다면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을 해주세요. 만약 요즘에 해외에 다녀오셨다면 꼭 의료진에게 알리셔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대처방법일 것 같아요. 마스크 꼭 착용하세요.





마스크는 꼭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마스크를 쓴다고 해서 꼭 좋은 대처방법은 아니라고 해요. 마스크도 주의해서 써야 한다고 하는데, 우선은 반드시 일회용 마스크를 사용하셔야 하며, 천 재질의 마스크를 사용했을 때 재사용은 절대로 안된다고 해요. 왜냐하면 천재질의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에 습기가 남아있어서 바이러스 침투에 가장 좋은 환경을 제공해 준다고 해요. 물론 안쓰는 것보다는 낫지만 100% 안전한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그러니 마스크 사용시 천재질은 되도록 피해주시고 일회용 마스크만 착용하셔서 본인의 감염통로를 차단해 주세요.



기침예절


기침예절 역시 자신의 팔로 막고 기침을 하는 것이 좋다고는 하지만 역시 잘못된 예절이라고 해요. 작은 휴지를 들고 다니면서 기침이 나올 때 휴지로 입을 막고 기침을 해서 모든 감염통로로 부터 차단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대부분 귀찮아하거나 나는 걸리지 않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인해서 감염이 될 수도 있으니 꼭 유의하시고 생각하셔서 기침예절을 지켜주세요. 자신의 팔에 기침을 하는 것이 자신만 아니라 타인에게 감염될 가능성이 높은 방법이라고 해요. 모두들 조심하고 조심해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