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살고 있는 아름다운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고 있는 아름다운 행성 중 하나이다. 수,금,지,화,목,토,천,해,명 을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 지구는 태양계에서 세번째의 거리에 있는 행성인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지구는 파란 하늘을 가지고 있는 우주에서 봤을 때 파랑, 녹색, 갈색, 흰색 등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바다, 나무, 산, 구름 등의 많은 아름다운 색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태양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행성으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가 태어나기 한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지구의 나이는 대략 46억년 정도로 알려져 있고, 약 35억년 전부터 생물이 살았을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추측하고 있다. 


우리가 아는 지구의 하늘은 왜 파랄까?


고개를 들면 하늘이 보인다. 그 하늘은 왜 항상 파란빛을 띄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 대한 답은 바로, 태양빛 때문이다. 태양빛은 한가지 파장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무지개 빛이 가시광선이라고 하는데, 그중 태양빛의 파장 중 우리가 볼 수 있는 부분이 가시광선이다. 빨간색이 파장이 길고, 보라색으로 가게 될수록 파장이 짧은데, 대기는 푸른색 빛들을 많이 산란시켜 우리의 시각으로 볼 수 있는 푸른색이 비춰지게 되어 하늘이 파란색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럼 노을은 왜 붉은 빛으로 보이게 되는 것일까? 그것은 위에 언급했듯이 빨간색이 파장이 긴데, 수평선 방향에 따라 짧은 파란계열들은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게 되고, 빨간색 계열은 파장이 길어서 우리 눈에 도달하여 노을은 붉게 보이고 하늘은 파란색으로 보이는 것이 그것이다. 





자기장 성질을 띄고 있는 아름다운 지구


중력에 의해 우리는 지구에 서 있을 수 있는데, 마치 자석에 붙은 듯 우리의 두 발은 땅에 붙어 있고, 지구는 둥글고 자전을 하고 있기에 우리가 옆으로 누워 있는 현상이 발생되어진다 하여도 우리는 평평한 바닥에 있는 듯 늘 똑같이 서 있고 앉아 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이것은 중력에 의한 것이다.


지구는 큰 자석으로 볼 수가 있다. 나침반을 들어 보라. 북극은 늘 위쪽을 가리킨다. 지구의 자기력이 그 증거이며, 이런 자기장으로 인하여 지구로 향하는 여러 입자들이 밀려나게 되어지는 일도 발생한다. 또한 태양풍이라고 하는 태풍에서 나오는 입자들로부터 지구를 보호하는 역할도 하게 되는데, 가끔 플라스마폭풍이라는 것을 발생시키기도 하여 위성들에게 오작동을 일으키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지구 표면에 위치해 있는 전력체계에 데미지를 입힐 수도 있다. 생각보다 우주는 여러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 지구의 자기장이 없다면 지구 표면은 이미 크게 손상을 입었을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품을 수도 있다. 우리의 지구는 스스로를 알아서 보호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는 편이다.


이 지구의 자기권은 여러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다. 충격파면이라고 하여 태양풍과 자기장이 만나 생기는 충격파를 일컫는 말이며, 자기권계면, 그리고 입자들이 이동하는 사이의 길을 일컫는 자기덮개라고 하는 이름들이 있다. 그 외에 자기꼬리, 플라즈마 판, 밴앨런 복사대 등으로 여러 분류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 중 자기꼬리라고 하여 태양 반대편에 자기장꼬리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오로라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오로라는 이렇게 지구 자기장 때문에 발생하는 아름다운 효과로 보일 수 있다. 구름의 어떠한 형태나 하늘의 어떤 바람의 움직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자기장으로 인하여 생기게 되는 아름다운 효과를 오로라로 일컫는다.


이 오로라의 색깔도 자기장의 어떤 동요의 정도에 의해 여러 색깔로 나타나게 된다. 오로라 색깔로 자기장의 동요를 알 수 있는 것이다. 비교적 상태가 안정적인 자기장의 동요일 때에는 녹색, 흰색을 형성하고 그 움직임으로는 하늘을 가로 질러가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허나 자기장의 활동이 급하게 증가함에 따라서 주름이 많아지게 되고, 하늘을 이동할 때 더 빠르게 점점 더 빠르게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붉은 빛으로 피어오르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이것은 가장 강력한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태양의 반대편에서만 집중되어 나타나는 이 오로라는 태양 반대편이 아닌 곳에서는 관측할 수 없다.